팔꿈치 물혹 증상 및 치료방법

 

팔꿈치 물혹이라고 혹시 들어보셨습니까? 이는 주두점액낭염의 증상 중 하나이며 팔꿈치 뒷쪽 부위에서 뼈를 받치고 있는 주두점액낭에 염증이 생긴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도대체 팔꿈치 물혹의 원인은 무엇인지, 치료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하나부터 끝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시죠!

 

▣ 팔꿈치 물혹의 증상


주두점액낭염에 감염이 되면 팔꿈치에 열이 나기 시작하며 염증 주변 부위의 피부가 붉게 변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통증이 있는 부위가 부어올라 팔꿈치를 접었다가 폈다 하면 낭염에 더 큰 자극이 되어 통증이 더욱 강하게 느껴지는데, 부종이 아주 심할 경우에는 스치기만 해도 통증이 느껴진다고 하네요. 이때 통증 부위를 만져보면 물혹이 만져지는 느낌도 난다고 해요. 

 

▣ 주두점액낭염의 원인


 

주두점액낭염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그 원인 중 가장 핵심이 되는 2가지 원인을 말씀드릴게요.

 

1. 팔꿈치에 지속적인 압력

단순하면서도 가장 큰 원인입니다. 주두점액낭은 피부 아래쪽에 있기에 자극에 민감할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팔꿈치를 책상에 반복적으로 기대어 계속 압력을 주게 되는 경우 주두점액낭에 염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외상 (충격)에 의해 발생

타박상과 같이 낙상 혹은 심한 충격으로 인해 주두 점액낭이 직접적으로 손상을 입어 급성 염증이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지만 대부분 이 2가지 증상으로 인해 발병한다고 하네요.

 

 

▣ 주두점액낭염 치료 방법


 

주두점액낭염 (팔꿈치 염증)의 증상이 그리 강하지 않는 경우에는 시간을 두고 상황을 지켜보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니랍니다. 휴식을 취하며 주두점액낭에 더 이상 자극을 주지 않으면 자연히 완화될수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계속 자극을 주고 붓기가 너무 올라오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급성 손상의 경우 감염의 상황이 악화되어 폐혈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병원 방문시 진료 방법을 대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있겠지만 소염제 혹은 물리치료로 진료를 보는 곳이 가장 대중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염증의 상황이 좋지 않아 그 이상의 처방이 필요할 경우에는 주사 치료로 염증을 내리고 염증 부위가 다시 부어오르지 않도록 압박 드레싱으로 감아주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 주두점액낭염 예방 방법


 

병에 걸리기 전 사전에 그 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겠죠? 주두점액낭염 또한 잘못된 행동을 조금씩 보완해나가면 감염을 어느 정도 예방 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팔꿈치에 압력을 주지 않는다

팔꿈치를 딱딱한 곳에 대거나 계속해서 누르는 행동을 삼가해야하며, 과도하게 팔꿈치를 사용하는 것도 자제해야 합니다. 팔꿈치를 과도하게 사용하였으면 반드시 휴식시간도 있어야 하는 법이죠.

 

2. 팔꿈치에 통증이 있을땐 냉찜질

평소 과도한 활동이 있거나 갑작스러운 팔꿈치의 통증이 있을시에는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팔꿈치 보호대 등을 사용해 주는 것도 염증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참고하세요!

 

 

제 포스팅을 통해 팔꿈치 물혹 (주두점액낭염)에 대한 고민을 어느 정도 해결하셨나요? 몸에 이상 신호가 올때는 즉각 자신의 몸 상태를 인지하고 병원에 바로바로 방문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 법입니다. 자신의 몸은 자신이 가장 잘 아는 법이니까요. 그럼 팔꿈치 물혹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