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제철 및 효능 그리고 부작용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우는 굴. 굴은 특히나 몸에 좋은 성분들이 가득한 굴을 신선하게 먹을수 있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어 많은 분들께서 벌써부터 큰 기대감에 부풀어 제철만을 기다리고 계실껍니다. 굴의 제철은 10월~12월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그 시기가 가장 신선한 굴을 만나보실수 있기 때문이죠.

 

서론이 너무나 길었습니다. 그 외적인 부분은 아래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고, 지금부터 굴 제철, 효능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시죠

 

▨ 굴 제철


제철이 시작하는 시기는 보통 9월로 알고 계시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9월부터 나오기는 하지만 날이 춥지 않아 굴의 상태가 그리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최소 10월쯤은 되어야 전국적으로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고 그때부터 굴의 살이 더욱 차오르게 되지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굴을 상당히 좋아하는 저의 수많은 경험상 10월은 되어야 신선한 굴을 맛 보실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신선도(제철)에 따라 맛의 차이도 확실합니다. 그러니 10월에서 12월 사이에 많이 드시길 바라요.

 

▨ 굴 효능


몸에 좋다는 정보는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굴은 여러 필수 영양소로 가득 차 있는데 그 중 아연과 구리가 상당히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효능이지요. 그 외 효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타우린이 풍부하다

콜레스테롤 개선 및 협압 저하 작용

* 다이어트에 좋다

저칼로리 식품이며 칼슘 함량이 높다

*피부 미용에 좋다

체내 오염 물질 해독, 노화방지에 좋다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철분,칼슘,망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정력에 좋다

아연은 남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킨다

 

 

이 외에도 빈혈 예방, 혈관 질환, 치매 예방 등 굴에는 또 다른 멋진 성분들이 가득합니다. 이러한 탁월한 효과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해당되는 부분이 많으니 남녀노소 상관없이 겨울철 많은 분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 굴 부작용


어떠한 식재료든 과다한 섭취는 금물. 역시나 주의해야 할 점들과 몇 가지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방금 전 까지만 해도 굴은 몸에 좋다고 그렇게 이야기하더니 이제는 부작용이 있다고 하니 이상하시죠? 사실 생으로 섭취하는 분들이 가장 많기에 주의를 드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신선하고 질 좋은 굴을 섭취하는 것은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생으로 먹는다는 전제하에 말슴드리겠습니다 질이 좋지 않고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굴들은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가 번식 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굴을 그대로 섭취하게 되면 패혈증 감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패혈증이라는 것이 사람을 사망에 이르기까지 하는 질병입니다. 그러니 신선하고 상태가 좋은 굴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또한 산란기에 독성을 가지고 있기에 섭취하게 되면 몸에 큰 이상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보통 산란기는 5월에서 8월이오니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굴 고르는 법


그렇다면 좋은 굴을 선택하는 방법도 어느 정도 알아야 구입 후 문제없이 드실수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좋은 굴을 구입하실수 있는 방법을 대략 몇가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패주가 부풀어 올라 통통한 것

* 살을 눌러봤을때 탄력이 좋은 것

* 굴을 검은테가 진한 색일 것

* 살에 점질이 심하지 않은 것

* 비린 향이 적고 굴 향이 강한 것

 

좋은 굴을 선택하여야 맛도 몸에도 더욱 좋은 법. 위의 내용을 확인 하신 뒤 구입하여 드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굴 효능, 제철, 부작용 그리고 고르는 법까지 모두 알아 보았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던 부분이지만 어떠한 식재료이던간에 과도합 섭취는 금물입니다. 즐거운 식습관으로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몸건강 잘 챙기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